<詩 휴게실>/詩의 오솔길

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 외(류시화)

머루랑 2010. 8. 27. 18:37

<첫사랑// 새는 날아가면서 뒤돌아보지 않는다// 굴뚝 속에는...// 빈 둥지// 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

 

 ...그리울수록 그리운 만큼 거리를 갖고 그냥 바라봐야 한다는 걸~

 

 

                      첫사랑//                                                     

 

                           이마에 난 흉터를 묻자 넌
                           지붕에 올라갔다가
                           별에 부딪친 상처라고 했다

 

                           어떤 날은 내가 사다리를 타고
                           그 별로 올라가곤 했다
                           내가 시인의 사고방식으로 사랑을 한다고
                           넌 불평을 했다
                           희망 없는 날을 견디기 위해서라고
                           난 다만 말하고 싶었다

 

                           어떤 날은 그리움이 너무 커서
                           신문처럼 접을 수도 없었다

 

                           누가 그걸 옛 수첩에다 적어 놓은 걸까
                           그 지붕 위의
                           별들처럼
                           어떤 것이 그리울수록 그리운 만큼
                           거리를 갖고 그냥 바라봐야 한다는 걸

 

 

 

 

  

                 새는 날아가면서 뒤돌아보지 않는다//                
 

시를 쓴다는 것이
더구나 나를 뒤돌아본다는 것이
싫었다, 언제나 나를 힘들게 하는 것은
나였다
다시는 세월에 대해 말하지 말자
내 가슴에 피를 묻히고 날아간
새에 대해
나는 꿈꾸어선 안 될 것들을 꿈꾸고 있었다
죽을 때까지 시간을 견뎌야 한다는 것이
나는 두려웠다

다시는 묻지 말자
내 마음을 지나 손짓하며 사라진 그것들을
저 세월들을
다시는 돌이킬 수 없는 것들을
새는 날아가면서
뒤돌아보는 법이 없다
고개를 꺾고 뒤돌아보는 새는
이미 죽은 새다

 

 

 

 

 

 

                        굴뚝 속에는 더 이상 굴뚝새가 살지 않는다//     


                              입을 벌리고 잠을 자는 것은
                              인간뿐
                              삶이 그만큼 피곤하기 때문이다
                              굴뚝 속에는 더 이상
                              굴뚝새가 살지 않는다
                              보라, 삶을
                              굴뚝새가 사라진 삶을
                              모든 것이 사라진 다음에
                              오직 인간만이 남으리라
                              대지 위에
                              입을 벌리고 잠든 인간만이  
 

 

 

 새와 날개는 사이가 없지 나는 너에게로 가고 싶다. 사이가 없는 그곳으로... 


                         빈 둥지// 

                               고요한 숲
                               나뭇가지 위에 둥지가 하나 있다
                               어느 여름날 나는 그곳으로 다가갔다
                               발소리를 죽이고
                               가시나무에 찔리지 않게 조심하면서
                               한낮에 잎사귀가 넓은 식물들 곁을 지나
                               아무도 몰래 나무 밑으로 접근했다 
                          

                               새는 그때가지도 
                               전혀 눈치채지 못하는 듯했다
                               언젠가 입은 상처로 
                               나무둥치에 생긴 흉터자국에 한쪽 발을 걸치고
                               나는 나무 위로 올라가기 시작했다
                               숨을 죽인 채
                               한낮의 고요 속에
                               마치 금지된 열매를 따려는 사람처럼
                               손을 뻗어 둥지 밑 나뭇가지를 붙잡았다 


                               한쪽 발로는
                               몸의 균형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하면서
                               나는 나뭇가지를 붙잡은 손에 힘을 주어
                               둥지가 있는 곳까지 몸을 끌어당겼다
                               그리고는 고개를 빼고 재빨리
                               둥지 속을 들여다보았다
                               그것은 빈 둥지였다 


                               그 사이가 없는 곳으로 가고 싶다 


                               물과 물고기에게는 사이가 없다
                               바다와 파도에는 사이가 없다
                               새와 날개는 사이가 없다

                               나는 너에게로 가고 싶다
                               사이가 없는 그곳으로

   

 


 

 내 안에 있는 이여! 내 안에서 나를 흔드는 이여~ 그대가 곁에 있어도 그대가 그리워...

 

 

 

         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        

 

물속에는
물만 있는 것이 아니다.
하늘에는
그 하늘만 있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내 안에는
나만이 있는 것이 아니다.

내 안에 있는 이여.
내 안에서 나를 흔드는 이여.
물처럼 하늘처럼 내 깊은 곳 흘러서
은밀한 내 꿈과 만나는 이여.
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

 

  

'<詩 휴게실> > 詩의 오솔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침 (문태준)  (0) 2010.12.04
소금별 (류시화)  (0) 2010.09.27
오늘도 절에 가서 (도종환)  (0) 2010.05.21
사랑을 놓치다 (윤재림)  (0) 2010.05.20
가는 길 (김소월)  (0) 2010.04.28